당신의 연애는 위험하다
“누가 나의 연애를 방해하는가 ?”
Daum 연애 블로그 5년째 부동의 1위,
‘미친 연애’의 최정과 독자가 주고받은 리얼 연애 상담 CSI
나이별, 직업별, 스타일별 맞춤형 연애 솔루션
연애 상담집, 이 한 권으로 끝!
슈렉 같은 외모로 16년 동안 여자 900명을 사귄 카사노바, 최정. 2010년 자신의 블로그에 나쁜 남자의 고해성사 같은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이후 연애 에세이 분야에서 확실한 베스트셀러 저자로 자리매김한 그가 돌아왔다. ‘연애 에세이는 뻔하다. 다 거기서 거기 아닌가?’ ‘비슷한 내용으로 또 우려먹는다’라는 비판을 가장 경계했기에, 언제나 처음과 같은 자세로 새로운 연애 트렌드를 꼼꼼히 공부한 최정이 이번에는 독자와 함께 쓴 책 『당신의 연애는 위험하다』를 들고 돌아온 것이다.
블로그를 운명하면서 날마다 빠지지 않았던 이메일 상담은 말할 것도 없고, 직접 만나서 A부터 Z까지 코치해주는 일대일 상담까지, 5년째 연애 컨설팅을 하면서 수많은 독자들에게 들었던 연애 사건들, 함께 고민했던 문제들, 그리고 저자의 처방전들……. 그 수많은 이야기를 한 권으로 정리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그의 글은 지금까지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친절하지도, 아름답지도 않다.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처럼 “당신은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라며 위로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니 꼬라지가 어떤지부터 생각해라!” “지랄하고 자빠졌네” “당신 정말 미친 거 아닌가!”와 같은 독설과 직설적인 표현이 난무하다. 그가 이렇듯 불친절한 뉘앙스의 글을 쓰는 이유는 간단하다. 연애 역시 다른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자기 객관화’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포지션을 겸허하게 인정하고, 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연애 패턴이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말한다. 흔히 ‘사랑에는 국경도, 나이도, 계급도 없다’고 하지만 지금 우리는 ‘외모도, 직업도, 능력도, 연애에 걸림돌이 되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다양한 나이, 직업, 스타일을 갖고 있는 20명의 의뢰인이 연애 사건의 전말을 털어놓고, 이에 따른 최정 특유의 맞춤형 연애 솔루션이 이어진다. 2부는 크게 네 파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 변화된 신개념 연애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바탕에 깔려 있다. 2부 1악장에서는 연애가 힘겹다고 토로하는 남녀의 문제점을 진솔하게 파헤치고 2악장에서는 최근 변화된 남녀의 매력 포인트를, 3악장에서는 급변하는 연애 트렌드를, 4악장에서는 연애에 관해 가장 많이 나왔던 남녀 질문 BEST 5를 꼽아서 정리했다.
실속을 따지는 요즘 남자, 쿨해진 요즘 여자
한 번도 블로그에 공개하지 않은 순도 100% 새로운 글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결혼을 꼭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답한 여성이 44.4%로 남성 26.8%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한다. ‘반드시 결혼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한 비율이 남성 31.7%, 여성 19.4%였다고 한다(《매일경제》 2014년 2월 8일자 「불황형 동거족 증가……」 기사 참조). 이 여론조사 결과가 말해주듯, 결혼이 필수였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결혼하지 않는 젊은 남녀를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특히 직업을 갖고 있는 20~40대 여성들에게는 이런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자, 그렇다면 이런 사회적 흐름이 연애 트렌드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우선 여성들이 급격히 달라졌다. 예전에는 마초남에게 이끌려 몸 주고, 마음 주고, 사랑 주는 지고지순한 여성이 대세였다면 지금은 이 남자, 저 남자 가리지 않고 어장관리를 하는 쿨한 여성이 대세인 시대가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남성들의 기준도 달라졌다. 예전처럼 ‘현모양처’형 전업주부를 아내로 맞고 싶어 하는 남성은 줄어든 반면 능력 있고 자신을 뒷받침해줄 여성을 찾는 실속형 남성이 크게 늘었다. ‘남자는 직업, 여자는 외모’라는 오래된 판단 기준이 그만큼 희석화된 것이다. 그 때문에 요즘에는 오히려 여자가 남자에게 진정한 사랑을 갈구하고, 남자가 여자의 직업을 따지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났다는 것이 저자의 진단이다.
『당신의 연애는 위험하다』에는 이렇듯 새로운 연애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서 그에 따로 신개념 연애 전략이 담겨 있다. 저자는 남성들에게 더 이상 마초 근성이 통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외모를 자신과 가장 어울리는 콘셉트로 무장하고, 차라리 순진한 척 다가가고, 자신의 단점까지도 진솔하게 털어놓는 것이 요즘 여성들에게 먹힌다는 것이다. 여성들에게는 외모 가꾸기는 물론이고 칭찬하는 기술, 베푸는 법, 지성미를 높이는 전략 등등을 조언한다. 날마다 쏟아지는 이메일 상담 사연,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올렸을 때 나타나는 독자들의 반응, 나이별, 직업별, 스타일별, 사건별로 쌓여가는 에피소드들……. 이렇듯 수많은 독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씌어진 이 책은 연애와 결혼 때문에 고민 중인 많은 남녀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다. 또한 5년째 Daum 연애 블로그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저자의 내공이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증명해 보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