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2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2

저자
안인희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15-08-27
등록일
2015-09-2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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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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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우리 정서로 담아낸, 낯설고도 친숙한 북유럽 신화 이야기!
독일어권의 대표 번역가이자 주목받는 인문학자 안인희가 풀어놓는
상상력과 상징으로 가득한 신비로운 북유럽 신화의 세계!

북유럽 신화의 대표적인 신, 오딘과 토르와 로키는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을까?
인간 세계로 흘러들어온 난쟁이의 보물 반지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신들의 최후, 라그나뢰크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리스 로마 신화에 편중되어 있던 독자들의 지적 편식을 바로잡을 새로운 신화 교양서가 출간되었다. 북유럽 신화는 바그너의 대표적인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와 같은 서구 문학과 예술의 중요한 모티프로 사용되었으며, 영화 〈반지의 제왕〉처럼 오늘날 문화산업의 콘텐츠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전 2권)는 이처럼 익숙하지만 낯선 북유럽 신화를 친절하고 친근하게 풀어낸 본격적인 북유럽 신화 교양서이다.

상상력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 저자는 북유럽 신화가 21세기적 상상력의 무한한 원천임에 주목하고 이 책을 집필하였다. 몇 권 되지 않는 번역서가 전부였던 북유럽 신화 대신에, 이제 우리 작가가 쓴 우리만의 북유럽 신화를 만나보자.


풍부한 상상력과 다채로운 상징의 원천, 북유럽 신화

북유럽(게르만) 신화는 옛 게르만 민족들의 신화로,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비롯해 덴마크, 독일, 네덜란드 등 알프스 산맥 이북 지역에 광범위하게 전해 내려왔다. 운문체인 『옛 에다』와 아이슬란드의 시인 스노리 스투를루손의 산문체 『스노리 에다』(13세기)가 주요 출전이다.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는 이 두 텍스트를 모두 참고하여 북유럽 신화가 갖고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와 풍부한 상상력을 최대한 섬세하게 전달한다.
북유럽 신화에는 신과 거인, 난쟁이와 예언자, 유령 전사 등 온갖 초현실적인 존재들이 등장한다. 이 존재들은 서로 대립하며 수많은 형태의 내기와 겨루기를 일삼고, 보물을 찾아 모험을 떠나고, 결국에는 몰락한다. 우리는 〈반지의 제왕〉과 같은 판타지 영화나 게임 등에서 이러한 모티프가 되살아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북유럽 신화는 그저 재미있는 옛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21세기의 보물이라 할 수 있는 무한한 상상력의 원천인 것이다.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는 북유럽 신화가 담고 있는 갖가지 재미있고 신비로운 이야기와 함께, 그 속에 숨어 있는 다채로운 상징과 사유의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북유럽 신화의 주요 신인 오딘과 토르의 모험부터 인간 세계로 흘러들어온 난쟁이의 보물 반지까지, 거인에게 납치당한 여신 이야기에서 신들의 최후까지, 때로는 유쾌하고 때로는 장엄한 북유럽 신들의 이야기는 지금껏 접하지 못한 신비롭고 환상적인 세계를 만나게 해줄 것이다.


보물, 모험, 예언, 종말… 북유럽 신화를 가로지르는 키워드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는 보물, 모험, 예언, 종말이라는 북유럽 신화의 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4가지 키워드들은 이야기의 중심 소재임과 동시에 다양한 상상력과 상징의 토대가 된다.
최고신 오딘의 마법 창 궁니르, 천둥신 토르가 가장 아끼는 쇠망치 묠니르, 사랑의 여신 프라야의 황금목걸이 브리징가멘 등 신들의 보물과, 난쟁이 안드바리의 저주를 담은 채 인간 영웅 지구르트에게 전해진 절대반지 등은 신과 난쟁이와 거인과 인간의 영역을 고루 연결해주는 매개물이며 수많은 사건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전지전능하고 불사(不死)의 몸을 가지고 있지만, 북유럽의 신들은 결코 완벽한 존재가 아니다. 지혜의 신이자 북유럽 신화의 최고신 오딘은 애꾸눈이다. 재판과 맹세의 신 티르는 오른손을 잃어버린 외팔이 신이다. 사랑의 여신 프라야는 잃어버린 남편을 찾아 온 세상을 돌아다니고, 결혼을 수호하는 여신 프리크는 남편 오딘의 바람기 때문에 늘 애를 태운다. 이렇게 불완전한 신들은 완벽해질 수 있는 무언가(보물)를 찾아, 혹은 불완전한 신들을 얕보고 대항하는 세력(거인들)에 맞서 끊임없이 모험을 떠난다. 신성성을 잃어버린 신들은 더 이상 숭배되지 못하고 풍자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만다. 이는 기독교로 개종한 작가들이 북유럽 신화를 이교(異敎)의 문화로 인식한 흔적이 남아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북유럽 신화에는 다양한 예언이 등장한다. 불의 신 로키의 자식들(펜리스 늑대, 미트가르트 뱀, 명부의 여신 헬)은 신들의 세계에 불길한 기운을 몰고 오고, 여자 예언자 발라는 오딘의 아들인 발더 신의 죽음과 그에 대한 오딘의 복수를 예언한다. 예언은 새로운 예언을 부르고, 복수는 또 다른 복수를 낳는다. 세계나무 이그드라실 아래에서 ‘운명의 여신’, 노르네들이 잣는 운명의 실이 끊어지면 신들의 최후가 시작된다. 빛과 어둠, 질서와 혼란, 생명과 파괴가 맞붙는 최후의 일전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불길한 예언과 신들의 종말은 사악하고 낡은 세계를 파괴하고 새로운 세계를 맞고자 하는 열망, 고통스러운 현실을 끝내고자 하는 인간의 열망이 반영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신들의 최후는 인간 종족의 타락과 몰락이 신화 속에 스며든 것이며, 신들의 미래에 대한 불길한 예언 속에는 인간의 불길한 속성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가 감추어져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북유럽 신화의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는 깊고도 오묘한 상징과 사유의 세계가 숨어 있다.


주목할 만한 인문교양서의 새로운 저자, 안인희

저자 안인희는 2003년 『게르만 신화 바그너 히틀러』로 신화와 예술, 현실의 관계를 흥미롭게 살피며 인문서 분야의 떠오르는 저자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가 이번에는 온전한 북유럽 신화의 세계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전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북유럽 신화가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등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은 물론이요, 풍부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는 21세기 문화콘텐츠의 토대가 되고 있음에 주목한 저자는 북유럽 신화에 대한 본격적인 탐색을 시작하였고, 그 첫 번째 결과물이 바로 이 책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이다.
저자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편중되어 있던 독자들의 지적 편식을 바로잡고, 상상력의 보고인 북유럽 신화를 통해 지식과 교양의 세계를 넓힐 수 있도록 돕고자 소망한다. 때로는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할머니처럼 조근조근하게, 가끔은 날카로운 비평가의 눈으로 흥미로운 이야기와 그 속에 담긴 상상과 상징의 세계를 풀어놓는 저자의 글솜씨를 따라가다 보면, 낯설기만 했던 북유럽 신화가 어느새 친근한 우리의 이야기로 다가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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