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가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가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저자
도미타 히데히로
출판사
토트
출판일
2016-06-09
등록일
2017-01-1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소규모 창업! 경쟁력 있는 가게만이 살아남는다!

작은 가게는 돈 버는 방법도, 경영도 달라야 한다. 저자는 먼저 경영자인 사장의 의식을 바꾸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가게 사장의 의식이 그대로 직원들의 의식이 되고, 가게의 분위기가 되어 손님들에게 전해지는 이미지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손님에게 전달하려는 의지와 방법에 대해서도 역설하는데, 결국 이것이 경쟁력의 밑바탕이 된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가게의 존재를 널리 알리는 브랜드 정책, 사람의 이목을 끄는 손님 모으기, 손님에게 감동을 주는 앙케트, 휴대전환 메시지를 통한 판촉 비결 등을 통해, 자금이 충분하지 않아도 의지가 있고 방법만 안다면 가게는 내일 당장에라도 변할 수 있음을 이 책은 보여 준다.


작은 가게일수록 확고한 경영신념이 더욱 필요하다.

‘경영신념’이라고 하면 대기업에만 필요한 것이라고 여기는 가게 경영자이 많다. 그러나 작은 가게일수록 더욱더 경영신념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자의 핵심 주장이다. 한마디로 당신의 가게가 이 세상에 필요한 이유, 그 이유가 없다면 사실 가게를 꾸려갈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가게의 경영신념은 곧 ‘가게의 헌법’이며, 그 헌법을 기반으로 모든 직원들이 일사불란하게 손님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린다는 것을 누누이 강조한다. 아울러 ‘경영신념’은 가게의 브랜드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입소문마케팅’을 적절하게 펼치는 것이 대박가게 만들기의 토대라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책에 소개된 ‘1시간 만에 끝내는 경영신념 만들기’는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은 물론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참고해야할 내용이다.


상권에 연연하지 말고 비용 절감에 현혹되지 마라!

손님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잘되는 가게의 비결은 좋은 입지조건이나 광고에 있지 않다. 이처럼 소규모 상점에서는 이른바 ‘업계의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대형 프랜차이즈에나 통할 뿐이라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역에서 멀리 떨어진 가게는 안 된다거나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이 아니면 팔리지 않는다, 비용 절감이 흑자의 기본이다 등등의 선입견에서 벗어나 정작 내 가게에 맞는 홍보와 관리, 손님 서비스는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작은 가게의 성공은 우수하고 열정적인 직원이 만든다.

가게 경영자의 의식만 바꿔도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가게에 손님이 줄을 서지 않는다. ‘우수한 직원과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 것이 가게 번성의 핵심임을 저자는 강조한다. 채용 실수를 막는 구인공고 작성법, 면접에서 꼭 확인해야할 사항, 면접 평가서 및 질문 리스트를 통해 돈 안들이고 훌륭한 직원을 뽑는 비결은 물론 효율적인 업무 관리와 직원 조회를 통해 가게를 원활하게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조직의 관리와 운영에 미숙한 소규모 가게 경영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잘 나가는 가게 만들기.

이 책의 장점은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서도 잘되는 가게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면서 가게 경영자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준다는 데 있다. 예컨대 저자는 사업계획 수립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에 덧붙여 “사업계획을 세웠을 때의 최대의 장점은 경영자인 당신에게 목표 달성을 위한 길이 명확하게 보인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것’이 ‘잘하면 될 것 같은 목표’로 바뀌는 것입니다.”라고 부연하면서 가게 경영자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준다. 그와 함께 가게에 손님이 오지 않는 이유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노하우를 전함으로써, 상점 경영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다.

- 잘되는 가게로 바꾸기 위해 돈보다도 중요한 것
- 적자 경영에서 수익을 내는 가게로 바꾸기 위한 바른 절차
- 가게 앞에 손님이 줄을 서게 만드는 비결
- 상점 경영의 핵심 : 사람, 상품, 스토리
- 우수한 직원의 채용과 활용법
- 돈을 들이지 않고 매출을 단번에 1.5배 올리는 방법
- 무분별한 광고를 그만두고 적절한 판촉활동을 하는 방법

특히 작은 가게만이 할 수 있는 감동마케팅의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가게 운영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고객 매뉴얼 작성법, 앙케트 활용법, 명함 만들기와 활용법, 감사엽서와 문자 메시지를 통한 홍보, 블로그 마케팅, 연간 이벤트 기획법, 전단지 작성법 등은 당장에 적용할 수 있을 만큼 그 내용과 방법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이다.


준비 없는 창업은 100전 100패

직장인들 중에 한번쯤 이직이나 창업을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대개 음식점이나 카페 등의 창업을 만만하게 보고 그런 생각들을 한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라면가게를 하더라도 준비가 철저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려운데 홧김에 한 창업은 개점이 곧 폐업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OECD 선진국 중에서도 자영업자의 비율이 꽤 높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OECD 선진국의 자영업자 비율이 10.3% 이내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무려 25.3%나 된다고 한다. 아마도 우리나라의 경우 직장 은퇴나 퇴직, 정리 해고 등으로 인해 준비되지 않은 가게 창업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가 많다보니 경쟁도 치열해 시장 상황도 거의 레드오션이라 할 수 있다. 창업 후 1년 이내 폐업하는 경우가 50%이고, 3년 이내에 폐업하는 경우가 80%이며, 5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는 창업성공률은 20%가 넘지 못한다. 이런 레드오션에서 확실하게 살아남아 대박을 만드는 비결을 담고 있는 것이 도미타 히데히로의 〈가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이다.
일본은 작은 가게들의 경쟁력이 강한 나라로 정평이 나 있다. 일본의 작은 가게들은 어려운 경제 사정 속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그 가게들을 대를 이어 경영하고 있다.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그들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은 도대체 무엇일까? 〈가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는 작은 가게 경영이 활발한 일본의 성공 사례와 그들의 경영 비결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우리나라 자영업자들에게 가게 경영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게 한다.


1,000점의 매출 평균 신장률 187%!!
적자가게도 단숨에 흑자로 만드는 역발상 마케팅


시작하기는 쉬워도 수익 내기는 만만치 않은 가게 경영. 모든 것을 투자하고 죽을 각오로 일해도 생각처럼 손님이 늘지 않는다. 왜 이렇게 장사가 안 되는 걸까?
소자본 창업의 전성시대라고는 하지만, 경쟁력 있는 소수의 가게만이 ‘웃는’ 세상이다. 그리고 소규모 상점의 경쟁력은 상식적으로 통용되는 입지조건이나 광고 방식과는 다른, 소규모 상점만의 고유한 방법으로 승부해야 한다. 이 책은 비용을 최소한으로 들여 잘되는 가게로 만드는 비결을 담고 있다. 지은이는 일본의 유명 창업컨설턴트로서, 그가 컨설팅을 한 1,000점의 전년 대비 매출 평균 신장률은 무려 187%에 달한다.
일본 최고의 창업컨설턴트 도미타 히데히로가 전하는 작은 가게의 성공 전략은 자금이 부족해 마케팅 비용을 들이기 어려운 사장님, 창업하고 5년 이상 지났음에도 매출이 점점 떨어지는 가게, 유동인구가 많이 줄어든 상점가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 상품과 서비스에는 자신이 있는데도 손님이 모이지 않는 가게, 근처에 대형매장이 생겨서 매출이 현저하게 떨어진 가게, 장래에 독립해서 상점을 경영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게 경영의 기본과 올바른 마케팅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돈을 들이지 않고 잘 되는 가게로 바꾸는’ 것이며, 가게를 늦어도 1년 이내에 번창하는 가게로 변신시키는 위력이 이 책 안에 있다고 확언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