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밀착형 동네빵집, 창업에서 성공까지’를 목표로 동네빵집 창업, 경영 성공사례, 빵 만들기 비법, 잘 팔리는 인기제품 만드는 법, 상품판매서비스 기법 등 현장경험과 실제 사례 등을 한 권으로 엮은 책이 출간되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제과점들이 크고 번쩍번쩍한 공간을 자랑하며 요지마다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 틈을 비집고 들어선 적지 않은 동네빵집들이 지금 같은 불황기에도 꾸준한 매출을 자랑하고 있다. 그들은 살아남기 힘든 소규모의 빵집이 독창적인 고유의 브랜드를 갖고 성공할 수 있었는지, 다년간 제빵업계에 몸담은 저자에게서 그 성공 비결을 배워보자. 빵집 창업에서부터 경영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이 한 권의 책으로 모든 궁금증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동네빵집이라고 해서 결코 만만하게 보아서는 안 된다. 그저 맛있는 빵만 만든다고 해서 빵집을 성공으로 이끌기란 불가능하다. 고객들을 자신의 빵집으로 이끄는 마케팅 전략은 필수다. 빵집은 그 규모는 작지만 제조에서 판매까지, 제조업 경영의 모든 요소가 집약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도 너무 쉽게 생각해서인지,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빵집을 오픈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이 책을 통해 어떤 점이 문제이고 잘못된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실패하지 않는 빵집을 만들기 위한 노하우를 배워보자. 저자는 국내외에서 빵 제조기술을 배우고 동네빵집을 창업한 뒤, 다년간의 경영을 통해 실패와 성공을 모두 경험해, 우리가 궁금했던 물음에 대해 명쾌하게 대답할 것이다.
저자소개
목차
지은이의 말_ 지역밀착형 동네빵집, 창업에서 성공까지
PART 01 동네빵집 창업으로 성공하는 방법은 따로 있다 좋지 않은 입지에서 성공한 고객 중심의 동네빵집 부부가 함께 만들어가는 따뜻함이 핵심 성공요인이다 지역 주민에게 사랑받는 빵으로 승부를 걸다 인기 있는 크루아상으로 승부하다 마을빵집 콘셉트로 오픈해 성공하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려면 열정이 중요하다 북유럽식 빵으로 승부를 걸다 조용한 주택가에 동네빵집을 오픈해 성공하다 스페인식 돌오븐으로 한국식 빵을 굽다
PART 02 동네빵집, 이보다 더 유망한 비즈니스는 없다 1장 동네빵집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 동네빵집 비즈니스 전망 밝은 마음과 신속한 행동력은 성공하는 빵집의 조건 고객 요구와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꿈과 비전이야말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2장 무엇보다 빵 만드는 마음이 중요하다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을 위한 빵을 만들자 재료의 맛을 살리는 반죽과 깔끔한 진열이 핵심이다 끊임없는 연구와 공부, 그리고 노력은 필수다 새로운 빵으로 트렌드를 주도하자 빵 만들기는 언제나 ‘왜’로 시작하자
3장 동네빵집, 어떻게 창업해야 하나? 동네빵집 창업, 이렇게 준비하자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 동네빵집을 만들어야 한다
PART 03 성공하는 빵집을 만드는 방법은 따로 있다 1장 번성하는 가게, 어떻게 만들 것인가? 밝은 가게,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자 60~70여 가지 정도의 빵을 만들자 5가지 이상의 고유상품을 확보하자 계절별 신상품을 개발하자 연중 특별 이벤트를 실시하자 지역 특색이 있는 빵을 만들자 새로운 유통구조를 파악해 판매하자 동네빵집이 직면한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응전략
2장 사랑받는 빵집을 만드는 핵심은 이것이다 지역에서 제일 맛있는 빵집이라는 평판을 얻자 고객의 이름을 기억하며 지역환경에 관심을 갖자 요리에 적합한 빵을 만들자
3장 미래에는 이런 빵집 경영자가 필요하다 판매기획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빵집을 비즈니스 장소로 생각하자 체계적으로 점검표를 사용하자 회계관리가 안 되면 경영이 어렵다
PART 04 어떤 빵을 만들어, 어떻게 팔 것인가? 1장 빵을 만드는 데도 전략이 중요하다 상품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빵의 용도를 정확히 파악해두자 상품 구성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제빵사업의 손익계산, 이렇게 하면 좋다 빵을 어떻게 진열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원가계산과 가격책정 방법을 파악하자
2장 제빵사업, 생산관리는 이렇게 하자 생산량에 맞추어 도구와 기계를 선택한다 제빵에 필요한 기계에는 무엇이 있을까? 작업 동선이 최소가 되는 레이아웃을 생각하자 제빵을 위한 작업 스케줄이 중요하다 정확한 상품 표시와 적절한 디스플레이가 중요하다
3장 제빵사업, 마케팅관리는 이렇게 하자 직접 만든 빵, 어떻게 하면 잘 팔릴까? 홍보용 빵과 광고물을 만들자 맛있는 빵을 알릴 수 있는 시식 제품을 연구하자
PART 05 빵에 대한 거의 모든 것 1장 빵이란 무엇인가? 빵은 어떻게 만들어져왔는가? 빵은 어떻게 나눌 수 있나? 빵은 끊임없이 진화한다 제빵의 핵심에 밀가루가 있다
2장 제빵의 꽃은 밀가루다 밀가루는 빠질 수 없는 원재료다 밀가루의 종류를 파악하자 수입 밀과 국산 밀의 차이는 무엇인가? 국산 밀과 통밀가루를 함께 사용한다 밀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3장 빵을 만드는 재료에는 무엇이 있나? 빵이 만들어지는 상태는 물이 좌우한다 소금은 상품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원재료다 천연효모와 이스트란 무엇인가? 이스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설탕과 유지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달걀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채소와 과일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재료 구입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4장 제빵의 핵심에는 밀가루 반죽이 있다 기본 반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배합 반죽이란 무엇인가? 고배합 반죽이란 무엇인가? 반죽에 다양한 재료를 넣어 변화를 추구하자
5장 다양한 부재료를 넣어 새로움에 도전하자 부재료를 빵에 어떻게 넣을 것인가? 직접 갈아 제분한 통밀가루는 최고의 재료다 통밀가루 반죽은 어떻게 변화를 줄까? 빵 만들기에는 ‘시간’도 중요하다 소비기한 설정은 어떻게 하는가?
6장 돌오븐으로 자연빵을 구워보자 돌오븐이란 무엇인가? 돌오븐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오븐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부록 1_ 전국 제과·제빵 교육기관 부록 2_ 일본 제과·제빵 교육기관 부록 3_ 빵집 운영 관련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