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런런
취직은 힘들어, 집세는 비싸, 그런데 여친까지 죽인다고?
청춘의 길 찾기 나선 작가 임정연의 신작 장편소설
우리 시대 20살의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자화상
인터넷 검색을 하면 간혹 올라오는 『질러!』의 새로운 후기는 나를 행복하게 한다. 선우는 내가 학창시절 하지 못했던 일을 질렀다. 그리고 미나와 함께 행복을 찾았다. 대부분은 마지막에 ‘그리고 그들은 행복하게 살았습니다…’가 된다.
작가의 욕심일까. 선우와 미나에게 내가 20살에 해보지 못한 것을 지르게 해보고 싶었다. 그것은 바로 ‘독립!’. 간만의 호출이었지만 선우와 미나는 부름에 반갑게 달려 나왔다. 그리곤 자기들의 이야기들을 들려줬다.
선우는 밤에 몰래 집에서 도망 나온 얘기부터 한강에서 자전거 타기, 남산에서 자물쇠 걸기와 같이 미나랑 데이트 한 얘기들을 신나게 늘어놨다. 중간 중간에 독립하려다 방세가 비싸 주저앉은 얘기, 편의점 야간 알바하며 힘들었던 얘기도 했다.
취직 얘기를 하면서 정규직 취직이 너무 힘들다며 한숨을 쉬었다. 곁에 있던 미나에게 요즘 뭐하는지 물었다. 일식조리사 시험 준비하며 일식집 알바 한다며 툭 던지듯 대답했다. 무뚝뚝하기는….
독립을 시켜보려고 했는데, 선우와 미나는 20살의 나이만큼 밝고 다양하고 엉뚱한 일을 벌였다. 그 얘기들은 재미있었다. 선우와 미나가 불려나와 내게 들려준 이야기들이 글로 옮겨져 이렇게 책으로 나오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도 선우와 미나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으면 합니다. 『질러!』를 읽었을 때처럼….
- 작가의 말에서
서평
청년들은 자기 길로 달리고 싶다. 방황은 그래서 한다.
두 사람이 있다.
대학은 가기 싫지만 무엇을 하고 싶은지는 모르는 선우,
대학 바깥에서 새로운 공부인 요리사의 길을 가는 미나.
선명히 대비되는 두 어린 연인은 세상의 높은 벽을 실감하면서
힘겹게 청춘의 날들을 써 나간다.
이들의 청춘을 작가는 ‘묻지마 살인’과 겹쳐 쓴다.
이 살인은 이 세계가 얼마나 끔찍한 곳인지를 상징한다.
선우도, 미나도, 자칫, 이 폭력에 휩쓸려 떠내려가려 한다.
폭력과 방황이 교차하는 곳이야말로 문학이 탄생하는
장이 아니겠는가.
작가는 오랫동안 ‘청년의 길 찾기’ 주변에서
소설의 언어들을 구축해 왔다.
이 작품이 그 위에 얹은 또 하나의
단단한 벽돌이 되기를 기대한다.
_장은수(편집인, 문학 평론가)
저자 : 임정연
2003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아르코 창작기금을 받았다.
소설집 『스끼다시 내 인생』 『아웃』과 장편소설 『질러!』 『페어리랜드』를 펴냈다. 2016년 출간한 장편 『페어리랜드』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와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 북투필름에 선정되었다.
프롤로그
1. 카오산
2. 차라리 독립
3. 부모 리콜제
4. 잡히면 죽는다
5. 여자의 마음
6. 커플 VS 커플
7. 화목한 우리 집
8. 비늘 + 가시 + 뼈 = ?
9. SLR 멕라렌
10. 하나에 미쳐봐
11. 바이크 경주
12. 세상은 원래 불공평하다
13. 목욕탕의 父子
14. 머피의 법칙
15. 헤븐 앤 헬
16. 올드 팝 카페
17. 매일 이런 아침을
18. 도망치기에 좋은 시간이다
19. 야간 알바
20. 여름 휴가
21. 테러리스트
22. 자소서
23. 드디어 왔다!
24. 생각지도 않았던 행운
25. 폭탄 돌리기
26. 왠지 일이 잘 풀리고 있는
27. 웰컴 투 정규직
28. 너 어디야?
29. 이게 모두 꿈이었으면
30. 반격
31. 제발, 제발, 제발
32. 그럼 뭐, 어때
작가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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