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도시를 살리는 문화관광』은 〈쇠락하는 도시를 다시 살려내는 문화관광〉, 〈지역주민이 행복한 도시관광〉, 〈한국관광은 어디로 가고 있나〉, 〈현대인과 문화관광〉,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자석 같은 문화유산관광〉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소개
이광희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연구책임자로 근무하면서 ‘7대 문화관광권 개발 종합계획’ 등 정책과제들을 다양하게 연구하였고, 경기도와 제주도 등의 지역 관광개발과 문화발전에 관한 사업들을 현장에서 직접 추진하였다. 그런 과정에서 고양시 일산에 수도권 문화관광단지(가칭 ‘한류월드’) 조성사업을 기획하였으며 제주도 국제자유도시 개발을 위한 신화역사공원(가칭 ‘제주신화월드’) 개발 등 7대 선도프로젝트들을 실행하였다. 경기도 남한산성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업무를 추진하였으며 도립박물관과 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등 공공 문화시설들에 대한 경영지원과 지역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였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도시계획학 석사를 전공하고 한양대학교에서 관광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책연구원에서 십여 년이 넘도록 전문연구원으로 근무하다 이직해 경기도 관광진흥본부장,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본부장, 경기문화재단 사무처장과 남한산성 문화관광사업단장으로 근무했으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7대 이사장을 역임하였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과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의 겸임교수로 문화예술과 관광자원개발에 대해 강의하였다.
30여 년간 관광과 문화분야에서 이론과 실무를 경험한 그는 우리나라가 문화와 관광을 통해 모범적인 선진국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2019년에 ‘문화관광에서 길을 찾다’라는 저서를 출간하기도 했다. 현재 (사)도시경영포럼 회장, ACT 문화관광연구원 이사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