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 반드시 이 책을 읽어라!”
맥킨지 최고의 전략적 의사결정 권위자가
30년 연구 끝에 밝혀낸 최강의 의사결정 프로세스
★ 대니엘 카너먼, 애덤 그랜트, 앤젤라 더크워스 등
전 세계 석학과 명사들의 끝없는 찬사!
애플스토어의 성공 신화를 쓴 론 존슨의 전략은 왜 JC페니에서 무참히 실패했을까?(모방의 함정)
스내플을 인수한 퀘이커오츠는 왜 14억 달러나 손해 보고 스내플을 재매각해야 했을까?(직관의 함정)
블록버스터는 추가 자금이 절실했던 넷플릭스의 인수 제안을 왜 단번에 무시했을까?(자기과신의 함정)
GM은 총 200억 달러를 손해 보면서도 왜 27년 동안 새턴 사업부를 철수하지 못했을까?(관성의 함정)
전략적 의사결정 분야의 권위자인 올리비에 시보니는 기업의 리더와 조직이 이와 같은 끔찍한 실수를 저지르는 데는 뚜렷한 공통점이 있다고 주장한다. 기업의 리더와 조직이 중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한결같이 비합리적인 편향에 지배받는다는 것이다. 앞서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은《넛지》를 통해 상대방의 무의식적 편향을 이용해 최선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편향을 이용하는 것과 자신의 편향을 극복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서 발생하는 편향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선택 설계자들》은 올리비에 시보니가 맥킨지 경영 컨설턴트를 시작으로 30년간 연구하고 가르쳐온 경영전략, 의사결정, 문제해결에 관한 내용을 담은 “비즈니스 의사결정 분야의 결정판”으로 평가받는다. 2019년 맨파워재단으로부터 최우수 경영서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 책은 리더와 조직을 치명적인 함정에 빠지게 한 9가지 편향을 선별하고, 이를 극복하게 하는 40가지 실무 기법을 제시한다. 중대한 결정 앞에서 자신의 편향에 대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다면 이 책이 그 답을 알려줄 것이다.
저자소개
빅터 라발
미국 뉴욕 출생의 소설가. 《블랙 톰의 발라드》(2016)로 셜리 잭슨 상, 영국환상문학상을 수상했으며, 가장 최근작으로 《엿보는 자들의 밤》(2017)이 있다.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모나 아와드
캐나다 퀘백 출신의 소설가. 2016년 《뚱뚱한 여자를 보는 13가지 방법(13 Ways of Looking at a Fat Girl)》으로 데뷔했고, 2019년 두 번째 소설 《버니(Bunny)》를 출간했다.
카밀라 샴지
파키스탄 출신 영국 소설가. 1998년 《바닷가 옆 도시에서(In The City by the Sea)》로 데뷔하며 크게 주목받았고, 2009년 발표한 《불타버린 그림자(Burnt Shadows)》로 ‘블랙 퓰리처상’이라고 불리는 ‘애니스필드 울프 도서상’을 수상했다.
콜럼 토빈
아일랜드의 소설가. 1990년 《남쪽(The South)》으로 데뷔한 후, 10여 편의 소설을 썼다. 영화화되었던 《브루클린》은 2009년 코스타상 최우수 소설을 수상했고, 같은 해 맨부커상 후보작에 오르기도 했다.
리즈 무어
미국의 소설가로, 2007년 첫 번째 소설 《모든 노래의 가사(The Words of Every Song)》로 데뷔했다. 이후 《보이지 않는 세계》 《길고 빛나는 강》 등을 펴냈고, 현재 필라델피아에 살며 템플 대학에서 창의적인 글쓰기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토미 오렌지
네이티브 아메리칸으로 첫 번째 소설 《거기 거기(There There)》로 2019년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 올랐고, 같은 해 아메리칸 북어워드를 수상했다. 오클라호마 셰이엔족과 아라파호족의 등록된 구성원으로 캘리포니아에 살면서 아메리카 인디언 예술학교에서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레일라 슬리마니
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소설가. 2014년 《그녀, 아델》로 데뷔한 후, 두 번째 소설 《달콤한 노래》로 2016년 프랑스 콩쿠르상을 수상했다. 그 밖의 작품으로 《섹스와 거짓말》(2017) 등이 있다.
마거릿 애트우드
캐나다의 소설가이자 시인이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시녀 이야기》(1985)와 《도둑 신부》(1993), 《그레이스》(1996), 부커상 수상작 《눈먼 암살자》(2000) 등 수십 편의 소설과 시를 발표했다. 2019년 출간한 《증언들》로 두 번째 부커상을 수상했다.
이윤 리
중국계 미국인 작가로 2005년 첫 단편집 《천 년의 기도》로 프랭크 오코너상과 펜/헤밍웨이상을 수상했다. 2010년 《골드 보이, 에메랄드 걸》을 출간했고, 프린스턴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에트가르 케레트
이스라엘 작가로 1992년 소설집 《파이프라인(Pipeline)》으로 데뷔했다. 《신이 되고 싶었던 버스 운전사》(1998), 《갑자기 누군가 문을 두드린다》(2010) 등 10여 편의 작품을 발표했고, 영화 시나리오 집필 및 연출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앤드루 오헤이건
스코틀랜드의 소설가. 1999년 《아버지들(Our Fathers)》로 데뷔했고, 다음 작품인 《퍼스낼리티(Personality)》(2003)로 E.M.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그 외에 《강아지 매프와 그의 친구 마릴린 먼로의 삶과 의견들》(2010)을 포함해 소설과 에세이 등 다수 작품을 펴냈다.
레이철 쿠시너
미국 작가로 2008년 《쿠바에서 온 텔렉스(Telex from Cuba)》로 데뷔했다. 《화염방사기(Flamethrower)》(2013), 《마스 룸》(2018) 등을 펴내며, 평단과 대중의 호평을 받았다.
테이아 오브레트
옛 유고슬라비아 출신의 미국 작가. 첫 장편소설 《호랑이의 아내》로 2011년 역대 최연소 오렌지상 수상 작가가 되었다. 2019년 두 번째 장편 《내륙(Inland)》을 출간했으며, 텍사스 주립대학에서 창작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알레한드로 삼브라
칠레의 시인이자 비평가. 2006년 첫 소설 《분재》를 발표한 후 칠레 문학 평론가상을 수상하며 극찬을 받았다. 이후 《나무들의 은밀한 생활》 등의 장편소설과 시집, 에세이, 비평집 등을 꾸준히 발표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디노 멘게츄
에티오피아 출신 미국 작가. 《천국이 품은 아름다운 것들(The Beautiful Things That Heaven Bears)》(2007), 《공기를 읽는 법(How to Read the Air)》(2010), 《우리의 모든 이름들(All Our Names)》(2014) 등 세 편의 소설을 펴냈다.
캐런 러셀
미국의 소설가. 2011년 장편소설 《악어와 레슬링하기》로 데뷔한 후, 단편과 장편을 넘나들며, 작품 활동을 해왔다. 최신작으로 2019년 발표한 《오렌지 세계와 기타 이야기들(Orange World and Other Stories)》가 있다.
데이비드 미첼
영국의 소설가. 1999년 《유령이 쓴 책》을 발표하며 인상 깊게 데뷔했고, 《클라우드 아틀라스》(2004), 《블랙 스완 그린》(2006), 《야코프의 천 번의 가을》(2010), 《본 클락스》(2014), 《슬레이드 하우스》(2015) 등 다수의 작품이 있다.
찰스 유
타이완계 미국 작가. 단편소설집 《3등급 슈퍼 영웅》(2006), 장편소설 《SF세계에서 안전하게 살아가는 방법》(2010) 등이 있다.
파올로 조르다노
이탈리아 작가. 2008년 첫 소설 《소수의 고독》으로 이탈리아 문학상인 스트레가상과 캄피엘로상을 수상했다. 《인간의 몸(Il Corpo Umano)》(2012), 《하늘을 집어삼키다(Divorare il Cielo)》(2018) 등의 소설과 희곡집, 코로나19의 한가운데에서 쓴 에세이 《전염의 시대를 생각한다》(2020)를 출간했다.
미아 쿠토
모잠비크 작가. 포르투갈어를 지역 언어와 결합한 독특한 언어와 문체를 보여준다. 30여 편 이상의 시집, 단편집, 소설 등을 펴냈고, 2013년에는 포르투갈어권에서 가장 중요한 문학상인 카모에상, 2014년에는 노이슈타트 국제문학상을 수상했다.
우조딘마 이웰라
나이지리아계 미국인 작가이자 의사이다. 《국적 없는 짐승들(Beasts of No Nation)》(2006), 《우리와 같은 부류의 사람들(Our Kind of People)》(2013), 《악을 말하지 말라(Speak No Evil)》(2019)를 펴냈다.
디나 나예리
이란 난민 출신의 소설가. 2014년 《땅과 바다의 티스푼(A Teaspoon of Earth and Sea)》로 데뷔한 후, 《피난(Refuge)》(2017), 《배은망덕한 난민(The Ungrateful Refuge)》(2019), 《대기실(The Waiting Place)》(2020) 등을 썼다.
라일라 랄라미
모로코 출신의 미국 작가. 2006년 소설집 《희망과 다른 위험한 일들(Hope and Other Dangerous Pursuits)》로 데뷔한 이래,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해왔다. 2019년에 발표한 《다른 미국인들(The Other Americans)》로 아랍 아메리칸 북어워드를 수상했다.
줄리언 푸크스
브라질의 언론인 겸 소설가다. 2004년 《알베르토, 율리시스, 캐롤리나와 나의 파편들(Fragmentos de Alberto, Ulisses, Carolina e eu)》로 데뷔했고, 《저항(A Resist?ncia)》(2016), 《점령(A Ocupa??o)》 등을 펴냈다.
리버스 솔로몬
미국의 소설가. 2018년 SF 소설 《무정한 유령들(An Unkindness of Ghosts)》을 시작으로, 《더 딥(The Deep)》(2020), 《슬픔의 땅(Sorrowland)》(2021) 등을 출간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매튜 베이커
미국의 소설가. 단편소설집 《하이브리드 생물(Hybrid Creatures)》(2018), 《왜 미국에 오는가(Why Visit America)》(2020) 등을 펴냈다.
에시 에두잔
캐나다 소설가. 2004년 《새뮤얼 타인의 두 번째 삶(The Second Life of Samuel Tyne)》으로 데뷔했다. 2011년 《하프-블러드 블루스(Half_Blood Blues)》로 맨부커상 후보에 올랐고, 길러상(Giller Prize)을 수상했다. 최근작으로 《워싱턴 블랙(Washington Black)》(2018)이 있다.
존 레이
미국 소설가. 데뷔작 《잠의 오른손(The Right Hand of Sleep)》(2001)이 《뉴욕타임스》의 주목할 만한 책으로 선정되고, 파이팅 작가상을 수상했다. 《로우보이》(2008), 《신의 선물(Godsend)》(2018) 등의 작품을 썼다.
에드위지 당티카
아이티 출신의 미국 작가. 1994년 《숨, 눈, 기억(Breath, Eyes, Memory)》으로 데뷔했고, 《뼈들의 농사(The Farming of Bones)》(1998), 《듀 브레이커(The Dew Breaker)》(2004), 《안에 있는 모든 것(Everything Inside)》(2019) 등 다수의 소설과 소설집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