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출간 즉시 27개 언어로 번역!
세계적인 비즈니스 사상가, 다니엘 핑크 4년 만의 신작
105개국 2만 여명의 후회를 분석한 역대 최고의 프로젝트
후회라는 독특한 능력으로 성장하는 인간 내면의 보고서
아마존 2022 올해의 책 ★ 월스트리트저널 추천도서 ★ 워싱턴포스트 추천도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 파이낸셜타임스 올해의 책 ★ 굿리즈 2022 최고 기대작
포브스 2022 필독서 ★ J. P. 모건 2022 필독서 ★ Inc. 선정 2022 필독서
세계적인 미래학자이자 비즈니스 사상가로 시대를 선도하는 영감을 선사했던 다니엘 핑크가 4년 만에 신작으로 돌아왔다. 그가 새롭게 던진 화두는 인간이 가장 피하고 싶어 하는 감정, ‘후회’다. 오랜 시간 비즈니스 사상가로 활동하며 동기부여·설득·타이밍과 같은 냉철한 주제를 다뤄온 저자가, 감정의 힘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깊이를 더했다.
다니엘 핑크는 〈아니, 난 아무것도 후회하지 않아요〉로 유명한 샹송의 여왕 에디트 피아프의 후회 가득한 삶과 ‘후회하지 않는다(No Regrets)’는 문신을 새긴 각국 젊은이들의 후회 사연으로 포문을 열며 우리가 후회라는 감정에 대해 얼마나 착각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심리학·신경과학·경제학 분야의 후회 연구를 총망라하고 저자가 직접 진행한 두 가지 프로젝트 결과를 더해 인간의 ‘네 가지 핵심 후회’를 밝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니엘 핑크는 후회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요소이며 인간이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열쇠임을 역설한다. 후회하는 능력은 고등동물만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특권이다. 이 능력 덕분에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뛰어난 존재가 될 수 있었다. 후회는 피해야 할 감정이 아니라 ‘최적화’시켜 활용해야 하는 감정이다.
우리는 어제의 내가 맞닥뜨린 후회를 발판으로 오늘의 나를 만들어왔다. 내일의 나도 그러할 것이다. 이 책은 스스로를 업그레이드시켜온 인류의 놀라온 능력에 대한 과학적 증거이자, 두려움 없이 후회하고 기꺼이 더 나은 존재로 나아가자는 희망찬 제언이다.
#다니엘 핑크 #후회 #후회의 재발견 #후회 최적화 #정재승 #송길영
저자소개
? 지은이 ?
다니엘 핑크(Daniel H. Pink)
세계적인 미래학자 중 한 사람으로 손꼽힌다. 뉴웨이브 경제 잡지 〈패스트컴퍼니〉의 편집위원 및 칼럼니스트로 활동했고, 1995년부터 1997년까지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수석 연설문 작성자로 백악관에서 일했다. 〈뉴욕타임스〉, 〈워싱턴먼슬리〉, 〈뉴리퍼블릭〉 등에 경제?기술?노동에 관한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그는 심리학과 과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결과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사회변화를 예측하고,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어떻게 일하고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흥미로운 분석을 꾸준히 내놓았다. 그 결과 《새로운 미래가 온다》, 《드라이브》, 《파는 것이 인간이다》, 《언제 할 것인가》 등을 출간하였으며, 그의 책들은 42개 국어로 번역되어 수백만 부 넘게 팔렸다.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그가 우리에게 새롭게 던지는 화두는 인간이 가장 피하고 싶어 하는 감정, ‘후회’다. 2019년의 어느 봄날, 자신의 후회와 맞닥뜨린 순간을 계기로 이 주제를 탐구하기 시작한 저자는 심리학, 신경과학, 경제학 등 여러 분야에서 진행된 후회 관련 연구를 분석했다. 또한 105개국 1만 6,000명의 후회 경험을 수집한 ‘세계 후회 설문조사’와 역대 최대 규모로 후회에 대한 미국인의 태도를 조사한 ‘미국 후회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자는 후회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요소이며, 나아가 인간이 스스로를 성장시켜온 비밀의 열쇠였음을, 후회하는 능력 덕분에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뛰어난 존재가 될 수 있었음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 확신의 과학적 증거이자 우리 모두 ‘두려움 없이 후회하고 기꺼이 더 나은 존재로 나아가자’는 제언이다. 오랜 시간 비즈니스 사상가로 활동하며 동기부여, 설득, 타이밍과 같은 냉철한 주제들을 다뤄온 저자가, 감정의 힘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깊이를 더했다.
? 옮긴이 ?
김명철
바른번역 대표이자 글밥아카데미 원장으로, 수많은 후배 번역가들을 안내하고 지도해왔다. 《정의란 무엇인가》, 《새로운 미래가 온다》, 《파는 것이 인간이다》,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벌거벗은 통계학》, 《경제학 콘서트》 등 100여 권의 책을 번역했으며 《초급번역패턴 500+》, 《출판번역가로 먹고살기》, 《북 배틀》 등을 썼다.
목차
추천의 글 | ‘현명한 후회’를 위한 노하우?정재승(뇌과학자)
들어가며 | 한국의 독자들에게
1부 후회 다시 보기
1장 ‘후회하지 않는다’는 말은 인생을 망치는 허튼소리
2장 후회가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이유
3장 ‘적어도’와 ‘했더라면’
4장 후회가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이유
2부 후회 파헤치기
5장 후회의 표층
6장 네 가지 핵심 후회
7장 기반성 후회_그 일을 했더라면
8장 대담성 후회_위험을 감수했더라면
9장 도덕성 후회_옳은 일을 했더라면
10장 관계성 후회_손을 내밀었더라면
11장 기회와 의무
3부 후회 활용하기
12장 실행 취소(Ctrl+Z)와 ‘적어도’ 실행
13장 자기노출, 자기연민, 자기거리두기
14장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
나오며 | 후회와 구원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