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일본 아마존 비즈니스 베스트셀러
세계적인 광고회사 하쿠호도의 카피라이터이자
대기업 CEO?정치인들의 스피치 라이터가 전하는
5일 만에 완성하는 말하기 테크닉
“이 책을 읽고 입이 트인다는 게 무슨 뜻인지 알게 되었다” ― 일본 아마존 독자 서평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보고와 사내 메신저, 이메일 등 텍스트형 대화가 한동안 업무의 중심이 되었다. 팬데믹 기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 1,441명 중 95.6%가 업무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화 기술’을 꼽았으며, 그중 47.4%는 회사어(회사에서 필요한 말하기)를 구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다(출처: 〈직장생활 말하기 구사능력 설문조사〉 2020년 10월, 사람인).
상사의 갑작스러운 질문에 머릿속이 하얘졌던 순간이나 생각은 많은데 막상 말로 뱉으려 하니 횡설수설했던 경험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저자 히키타 요시아키는 회사에서 말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5일 만에 완성하는 5단계(어휘력, 사고력, 논리력, 표현력, 설득력) 말하기 훈련법을 제안한다. 30초에 명사 10개 말하기, 형용사를 제외한 품사 사용하기, 의인화를 통한 같은 이미지 공유, 역순으로 생각하기 등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누구나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고, 효과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회사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는 일본에서 15만 부 이상의 판매되며 직장인들의 비즈니스 필독서로 사랑받고 있다. 오늘도 업무 현장에서 어떻게 말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한국의 모든 직장인에게도 회사에서 살아남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오사카 예술대학의 객원 교수이자 작가. 와세다 대학 법학부를 졸업한 뒤 하쿠호도에 입사해 소비자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말과 글에 대해 30년간 고민했다. 지금은 대기업과 정치인의 스피치라이터로도 활동하면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솜씨로 수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강연 요청을 받고 있다. 초등학교부터 대학, 경영대학원 등에서 ‘말과 마음’을 강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전수한다.
《회사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는 말 때문에 고민하는 사회초년생들에게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말하기 스킬로 입소문이 나며 출간 이후 15만 부 이상 판매되는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어른의 말센스》, 《짧은 글을 씁니다》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 있으십니까?
프롤로그 잃어버린 ‘말하기 능력’을 찾고 싶어요
Step 1. 대화를 풍성하게 만드는 어휘력: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1. 30초 안에 명사 열 개 말하기
2. 형용사가 아닌 다른 품사로 표현하기
3. 눈앞에 보이는 장면을 설명해 보기
4. 거울 속 나에게 가르치듯 암기하기
5. 핵심 내용 딱 세 가지만 남기기
Step 2. 다양한 생각으로 확장하는 사고력: “도대체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걸까요?”
1. 타인의 관점으로 생각하는 연습하기
2. 사소한 행동에도 이유를 붙여 보기
3. ‘제한 조건’으로 요점을 명확히 하기
4. ‘○○이라는 사고법’으로 나만의 가설 세우기
5. ‘1인 브레인스토밍’으로 뇌에 폭풍을 일으키기
인터미션 김 사원의 새로운 미션 “사장님 원고를 준비해 보세요!”
Step 3. 말에 깊이를 더하는 논리력: “내 이야기를 잘 알아듣지 못해요”
1. ‘왜’라는 질문을 다섯 번 던지기
2. ‘변증법’을 사용해 위험을 기회로 바꾸기
3. 전달할 대상을 정하고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4. 의인화를 통해 같은 이미지를 공유하기
5. 목표를 설정해 역순으로 생각하기
Tip! 잡담의 비밀
Step 4.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표현력: “말이 구구절절 길어져요”
1. 글을 쓰거나 말할 때 30자로 요약하기
2. ‘바라는 행동’을 상상해서 마음을 움직이기
3. 학교에서 배운 ‘상식’을 일단 버리기
4. 망원 렌즈처럼 핵심 메시지만 짚어 내기
5. ‘우리’를 주어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기
Tip! 자신감을 북돋워 주는 칭찬법
Step 5. 말에 신뢰도를 높이는 설득력: “모두의 마음을 움직이고 싶어요”
1. 비장의 에피소드 열 개 준비하기
2. 흥미를 높여 줄 숫자와 데이터 사용하기
3. 현실감 있는 문장을 항상 메모하기
4. 아침마다 그날의 이야깃거리를 준비하기
5. 어떤 상황에서든 ‘감사의 말’을 전하기
에필로그 달려라, 김 사원!
Tip! 교수님께 보내는 마지막 메일
나가는 말 SNS 시대이기에 더욱 잊어서는 안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