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니까 청춘이다』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독자들과 함께 삶의 기쁨과 슬픔을 나누며 소통해온 김난도 교수가 3년 만에 신작을 출간했다.
지난 3년, 절망보다 희망을 더 크게 품을 수 있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시간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이 고된 날들을 견뎌내고 있다. 선생, 작가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 저자에게도 지난 3년은 자신의 내면으로 깊이 움츠러든 시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희망의 한 문장’을 기다리는 이들의 격려에 힘입어 빈약한 몇 줄이라도 써야겠다는 용기를 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사람들은 자잘한 실망을 견디고, 저마다 무거운 절망을 감당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저자 자신이 실망과 절망을 품고 웅크렸던 시간 동안 마음과 일상의 구석구석을 되돌아보면서 써내려간 기록들이다. 삶이란 그렇게 마음속에서 피어오르는 화를, 우울을, 절망을 달래고 다스리면서 살아가는 것이리라. 이 책에는 어떤 이유로든 지금 웅크리고 있는 이들이 희망의 상자를 열어볼 용기를 낼 수 있는 소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저자소개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그리고 대한민국 청춘의 멘토 ‘란도샘’. 한국 출판역사상 최단기간 밀리언셀러에 오른 에세이이자 곧 200만 부 돌파를 앞둔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이기도 하다. 서울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란도샘’으로 알려졌고, 첫 에세이를 펴낸 후 강단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소비트렌드를 연구하며, 학부장과 서울대발전기금전략기획위원 등의 보직을 맡고 있다.『아프니까 청춘이다』는 태국, 대만, 이탈리아, 네덜란드, 브라질, 일본, 베트남 등 세계로 수출되고, 중국 아마존닷컴에서 16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등 국내 에세이 최초로 출판계 한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97년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는 ‘서울대학교 우수강의’에 선정되고, 대학이 공식 수여하는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수상한 ‘란도샘의 강의’는 서울대에서 가장 빨리 수강신청이 마감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밖에 ‘한국갤럽 최우수 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을 수상하며 ‘제대로’ 가르치는 교수임을 공인받았다. 또한 2007년 대한민국 명품 소비자의 소비 동기를 분석한 책 『럭셔리 코리아』가 주요 일간지의 ‘올해의 책’에 선정됐으며 정진기언론문화상을 받았다. 매년 출간되는 시리즈 『트렌드 코리아』는 한국이 어디로,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발빠르게 포착한 전문서로, 세상의 흐름에 민감한 오피니언리더와 비즈니스맨은 물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고자 하는 수험생, 취업준비생,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가장 명쾌한 트렌드 교과서’로 각광받고 있다. 또, 다양한 통계자료를 해석해 대한민국 소비자의 성향을 산업별로 분석한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등 다수의 책을 썼다.
서울시, 경기도, 보건복지부, 삼성, LG, SK, 롯데건설,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자문활동을 하며 세상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듣고, 학교와 온라인에서 청춘들과 소통하며 ‘어떤 인생을 개척할 것인가’에 대해 조언을 주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절망이 희망에게
1부 그럼에도, 눈부신 날들 삶의 추진력을 잃고 날개가 꺾인 날, 나에게 _스윙바이 지금 네 자리가 한가운데 절망 대처법 _스페로 스페라, 숨을 쉬는 한 희망은 있다 나는 견딘다 _고통의 서랍들이 동시에 열리지 않기를 내 마음이 물었다, ‘너, 행복하니?’ 인생은 결국 나라는 관객만이 끝까지 지켜보는 연극 아이라기엔 성숙하고 어른이라기엔 순수한, 이 빌어먹을 모순덩어리, 나는 누구인가? _세상에 편입되지 못한 괴짜들의 나침반 『데미안』 생이 끝나는 날, 나는 어떤 표정을 짓고 있을까 _메멘토 모리
2부 좋은 방황, 비로소 내가 되는 시간 걸어도 걸어도 자꾸만 제자리로 돌아오는 윤형방황자들에게 아직은 무너질 때가 아니다 _인생 모래시계 시간을 견디는 싸움 _받아놓은 날짜는 결국 온다 될 때까지 작심삼일 _나는 왜 이렇게 나약할까 신데렐라의 아버지는 왜 그랬을까 _나는 정말 몰랐다는 핑계 딴 나라 사람과 같이 살기 _우리는 저마다 조금씩 이상하고 별난 사람 비로소 내가 되는 시간 _권태는 나의 힘 혼자 있고 싶다 아날로그의 생존법 _아름다운 것들은 시대가 변해도 아름답다 아등바등 살던 어느 날 문득 _지족구락과 성취욕망 사이에서
3부 간절한 것들은 다 일어선다 간절함의 힘 엘리베이터에게 말 걸기 _공감과 연민의 대화 우리, 서로에게 수고했다는 말 한마디 저렴한 인정, 과장된 행복 _우리가 진짜 살아내야 할 곳은 어디인가 나는 나에게서 도망칠 수 없다 _바쁠 때 더 나태해지는 병 그대가 몇 살이든, 무엇을 꿈꾸든 _공부 열심히 하라는 잔소리 내 아이에게 단 한 가지만 욕심낼 수 있다면 선해지십시오 성장하십시오 당신이 희망입니다 _2015년 서울대 입학식에서 꽃보다 한 표 _‘성년의 날’을 맞은 새내기 유권자들에게 우승보단,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