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면접유형 및 취업성공가이드
대한민국의 채용트렌드가 크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국가 차원에서 NCS(국가직무역량표준)의 재정립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핵심인재애 대한 역량을 표준화한 것이다.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이며, 교육훈련 ? 자격에 NCS를 활용하여 현장중심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
NCS가 공공기관에 이어 전 산업에 점진적 확산이 진행되어 가고 있으며, 이는 우리 사회가 공정하고 실력(핵심역량) 중심의 사회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NCS 가장 큰 특징은 ‘공정 채용’으로서 공공기관과 기업의 채용 과정에서 개개인 면접관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편견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원자의 출신 지역, 가족관계, 학력, 성별, 외모 등의 이유로 불합리한 차별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지원자의 실력(직무능력)만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모든 취준생은 NCS를 이해하여야 성공적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NCS가 추구하는 핵심역량과 인재상에 대해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의 판단기준은 직무에 대한 필요지식과 필요기술, 직무수행 태도가 핵심인 것이다.
둘째, NCS의 직업기초능력 10가지의 함양이다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샛째, 채용의 적합도에 부합하는 것이다.
동기적합도, 조직적합도, 직무적합도
이렇듯, NCS는 결코 간단하거나 쉽지 않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 모든 과정을 헤치고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취준생의 전략적 대처가 중요하다.
이 책은 NCS의 의미와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에서의 채용기준을 자세하게 이해되도록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취준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과 다양한 면접과정에서 채용기준에 부합할 수 있는 면접 대처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이제 취업을 위해 NCS는 더 이상 공공기관에 한정된 취업가이드가 아님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며, 성공 취업을 위한 최선의 대안이며 최적의 선택인 것이다.
이제 더 이상 대한민국 모든 취준생이 불필요한 스펙 취득을 위해 소모하는 시간과 비용의 노력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개인에 맞는 실질 역량의 함양을 통해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거듭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개인과 사회와 국가가 동반성장을 이루어 나가기를 희망하며….
대한민국 모든 취준생들의 성공 취업을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