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대한민국 리더라면 반드시 이런 난제에 부닥치게 된다”
첨예한 비즈니스판에 던져진 22개의 딜레마, 이를 풀어가는 기발한 질문수업
이 책은 숫자에만 밝은 헛똑똑이 리더들을 위한 지적인 철학수업이자, 경영이론에선 배울 수 없는 적나라한 현실특강이다. 경영자들이라면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갖가지 현실 문제에 대한 답을 철학자들의 눈과 입으로 풀어나간다. 아첨과 은폐에 둘러싸인 리더에겐 마키아벨리가, 인센티브 배분 문제에 부딪힌 리더에게는 롤스가, 신사업 앞에서 고뇌하는 리더에게는 헤라클레이토스, 조직 내 뒷담화 문제로 고민하는 리더에게는 로크가 멘토로 나선다.
철학자 이름을 외울 필요는 없다. 난해한 철학 이론은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그저 “구조조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국 진출을 해야 할 것인가?” “절대 성공 전략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등에 대한 고민에 대해 어ㄸ?ㅎ게 답을 찾아갈 것인지, 철학자의 눈과 김형철 저자의 가이드를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저자 김형철이 숱한 기업 강연과 코칭의 결과로 얻은 살아있는 나침반이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볼링그린주립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시카고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철학회 사무총장, 사회윤리학회 회장, 연세대 리더십센터 소장, 세계철학자대회 상임집행위원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한국철학회 부회장이자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세대학교 ‘Best Teacher’로 선정되었고 ‘대한민국 최우수 인문학 강의 교수상’을 수상했으며, ‘2013년 SERI CEO 최우수 강사’, 한국학술진흥원 선정 ‘국내 강의 실력 베스트 7’에 뽑힐 만큼 명강사로 유명하다. ‘윤리경영 리더십’과 ‘변화와 혁신의 철학’, ‘CEO의 경영철학’, ‘리더십 딜레마 클리닉’,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조경영 지혜’, ‘이솝경영철학’ 등을 주제로 LG, SK, POSCO, GS 등의 대기업과 주요 공공 기관에서 자문과 강연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인간은 불안과 불행이 깊어질수록 고뇌하기보다 회피한다. 물론 삶이 순탄하다면 고뇌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삶의 의미가 어디에 있는지 스스로 물으며 탐구하는 과정 없이는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기 어렵다. 자신의 삶을 성찰할 기회를 통해 보다 값진 인생을 이룰 수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군주는왜 공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가?
2. 인센티브를 가장 정의롭게 나누는 방법은?
3. 무엇을 버릴 것인가, 무엇을 남길 것인가?
4. 한 번도 태양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 태양을 설명할 수 있을까?
5. 사람들의 ‘ 말 ’이 가랑비처럼 조직을 무너뜨린다면?
6. 테세우스의 배는 같은 배인가, 다른 배인가?
7.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은 어떻게 끊어지는가?
8. 세상에서 가장 빠른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이길 수 없는 이유는?
9. 어떤 경우에도 실패하지 않는 전략이 있을 수 있을까?
10. 회사에서 당신은 어떤 존재입니까?
11. 누가 먼저 블랙스완을 발견할 것인가?
12.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 내게도 이익이 될 수 있을까?
13. 혼자서는 빨리 가지만 여럿이 모이면 멀리 간다?
14. 쓰나미 희생자는 왜 100배로 늘어났는가?
15.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
16. 혹시 당신의 팀원과 경쟁하고 있지 않습니까?
17. 무언가를 바꾸고 싶다면 무엇부터 바꿔야 하는가?
18. 불확실성 속에서 답을 찾으려면 무조건 반대하라?
19. 진짜 ‘통하고’ 있습니까?
20. 작은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할 것인가, 거대한 진실을 드러낼 것인가?
21. 99명의 찬성 vs. 1명의 반대 다수결은 항상 옳은가, 소수는 정의로운가?
22. 왜 우리는 매일 30분간 은퇴해야 하는가?
나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