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11년 삼성경제연구소 “CEO가 휴가 때 읽을 책” 선정도서
《아프리카 파워》의 저자 비제이 마하잔이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아랍 시장 리포트
CNN과 알자지라가 말하는 아랍은 잊어라!
레드불은 어떻게 아랍 구멍가게의 선반을 차지했을까?
√ 삼성경제연구소 손민중 수석연구원 추천!
√ 명지대 명예교수, 아랍아프리카센터 심의섭 이사장 추천
√ 한양대학교 교수, 이희수 중동 전문가 추천
√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 소장 추천
√ AMA(미국경영협회) Korea 추천도서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여행가 가운데 한 사람인 이븐 바투타를 알고 있는가? 모로코 출신의 탐험가인 그는 14세기의 아랍 지역을 여행하며 보고 느낀 모든 것을 기록한 여행기 '리흘라(Rihla)'를 통해 위대한 여행가 반열에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수세기가 흐른 지금, 아랍 지역의 '경제'에 관한 여행을 떠난 이가 엮은 또 하나의 '리흘라'가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아프리카 파워》를 통해 블루오션 시장을 조명한 바 있는 국제 비즈니스 전문가 비제이 마하잔이 세계 9번째 경제 대국이자 3억 5천만 소비자를 지닌 22개국 아랍 소비자 시장에 다가간다.
'아랍'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스치는 몇 개의 이미지가 있다. 눈을 제외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감싼 전통의상을 입은 여인들, 석유로 부호가 된 왕족, 총과 칼로 무장한 폭력적인 종교, '아랍의 봄' 이전과 그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정치 소요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아랍 세계의 소비자 역시 전 세계 어느 곳의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필요와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기존의 정형화된 이미지에서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뒤떨어지고 폐쇄적인 시장이라는 이미지를 부정한다.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비즈니스 전문가의 시각을 통해 베일에 가려진 아랍 세계의 경제를 들여다보며, 그 무한한 가능성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저자는 3년에 걸친 시장 조사를 통해 수백 번의 현지 시장 방문은 물론, 아랍 각지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고위 간부와 기업가에서부터 잡화점 통로에서 만난 평범한 쇼핑객에 이르기까지 수백 명의 사람과 만나 600회 이상의 인터뷰를 거치는 등의 직접적인 체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아랍 시장이 세계적으로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활기찬 모습을 띠는지 역설한다.
따라서 코카콜라, 유니레버, P&G 등 수많은 다국적 기업과 삼성, LG, 현대 등의 국내 기업 및 아랍 현지 기업이 어떻게 이 지역의 문화적, 종교적 규범을 존중함으로써 성장하는 거대 시장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었는지 정의에서 분석, 제안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한다.
저자소개
비제이 마하잔
저자 비제이 마하잔은 텍사스 대학 오스틴 캠퍼스의 맥콤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종신 교수로 재직 중이다.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했고, 비전을 가진 과학적 마케팅 선도자에게 수여하는 미국경영협회(AMA)의 ‘찰스 쿨리지 팔린 상’과 인도 공과대학(캄푸르)이 수여하는 ‘자랑스러운 동문상’을 비롯해 많은 공로상을 수상했다. AMA는 마케팅 전략 부문에 이바지한 그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비제이 마하잔 상’을 제정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아프리카 파워》와 《86% 시장에 도전하라》 등 11권이 있고, 《86% 시장에 도전하라》로 AMA가 수여하는 ‘2007년 올해의 도서 상’을 수상했다. 현재 비즈니스/경제 부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연구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순주
역자 이순주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시통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하고 배화여자대학교 강사 및 MBC 통역기자실 근무를 거쳐 현재 전문 번역인으로 활동 중이다. 번역서로는 《맥킨지는 일하는 마인드가 다르다》 《에어프레임》 《푸른 항해》 《바로 이 몸에서 이 생에서》 《아프리카 파워》 《기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세상은 당신의 아이를 원한다》 등 100여 권이 있다. 월간지 내셔널지오그래픽 한국어판 번역가이기도 하다.
목차
제1부 아랍 세계 발견하기
01 다히예에서 레드불 마시기
아랍 세계는 활기차며 세계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다|아랍 소비자는 생각보다 큰 소비력을 지니고 있다|지하경제|인도와 중국의 그늘|원유와 아바야 너머의 기회|아랍 세계의 가계 지출|불매 운동과 바리케이드 너머|치킨 전쟁: 아랍 시장의 현지 경쟁업체|아랍 브랜드의 세계화|국제 허브: 세계적으로 잘 연결된 아랍 세계 |아랍 세계는 CNN의 것도 알자지라의 것도 아니다
02 아랍 세계의 다양성
금지된 물품도 팔 수 있다|세계의 소비자가 모두 아랍인은 아니다|아랍 소비자의 다양성|아랍의 소비자 시장 분할하기|아랍 소비자의 다양한 습관 포용하기|언어의 차이|사우디아라비아와 GCC의 시장 지배력|다른 시장에 미치는 영향|지역에 맞게 생각하고, 현지에 맞게 행동하라
03 이슬람이 중요하다 : 이슬람의 5대 기둥이 아랍 세계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문화와 종교 간의 차이|왜 샤하다가 중요한가|살라가 중요한가|왜 사움이 중요한가 |왜 자카트가 중요한가|왜 하지와 움라가 중요한가|일상생활 속의 이슬람
제2부 아랍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04 샤바브: 아랍 청년 시장에 다가가기
샤바브의 인구 배당 효과|샤바브는 어디서 나온 것이든 최고의 브랜드를 원한다|샤바브 세대가 소비자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샤바브 세대가 아랍의 노동력을 바꾸어놓고 있다|샤바브가 민간 부문을 변화시키고 있다|샤바브와 교육 |샤바브와 결혼
05 아라비아2: 아랍 중산층 시장에 다가가기
중산층의 증가가 아랍 소비자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중산층 알아보기|아라비아2에 다가가기|모든 계층의 아랍 소비자 세력에 다가가기|도시화, 현대적 상거래 그리고 아라비아2|아라비아2 그리고 전통과 현대성 간의 균형
06 아랍 여성 시장에 다가가기
아랍 여성은 지출할 돈을 가지고 있다|교육받은 여성이 아랍 시장을 재형성하고 있다|소비자로서의 아랍 여성|안과 밖: 아랍 여성의 이중 정체성|아랍 미용 시장에 다가가기|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아랍 여성|가장으로서의 아랍 여성|베일이 아랍 여성의 지성을 가리지는 못한다|비즈니스 리더로서의 아랍 여성|아랍 여성은 나름의 방식으로 아랍을 재형성하고 있다
07 아랍 기술 시장에 다가가기
인터넷 사용자의 확산으로 소비자와 연결되는 새로운 길이 열린다|소셜 미디어의 증가|아랍의 전자 상거래 시장에 다가가기|기술을 이용해 황금기 되살리기|끊임없이 움직이는 휴대폰 시장|요르단에서 첨단 산업 구축하기|기술 시장에 찾아온 아랍의 봄
08 아랍 미디어와 오락 시장에 다가가기
아랍 세계의 TV 광고|아랍의 영화관과 영화|사막에서 춤추기: 아랍 세계의 음악|아랍 세계의 미술|서적과 서점|아랍인 슈퍼영웅의 탄생
09 아랍 디아스포라 시장에 다가가기
디아스포라와 아랍 세계 연결하기|송금은 아랍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아랍 디아스포라 시장에 다가가기|아랍 디아스포라는 스스로 명성을 얻었다|전 세계 각지의 기회에 다가가기|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다|디아스포라가 서로 다른 세계를 연결하고 있다
제3부 결론
10 아랍 세계의 브랜드 이미지 쇄신하기
얄라 아라비아!|새로운 아랍 브랜드로 이 지역의 얄라 에너지 포착하기|비즈니스의 얄라 에너지 지속시키기|아랍 청년층의 얄라 에너지 수확하기|아랍 기업가의 얄라 에너지 자극하기|아랍 빈곤층에 새로운 얄라 에너지 부여하기|행동 개시하기|과거의 풍요로움과 미래의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