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자장면이 아니고 짜장면이다

자장면이 아니고 짜장면이다

저자
민송기
출판사
도서출판 학이사
출판일
2017-07-28
등록일
2017-11-1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학생도 일반인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우리말 이야기
자장면이 아니고 짜장면이다

이 책에서는 어떤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지, 문학 작품을 어떻게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한지에 대해서 다룬다. 필자는 어려운 말을 사용하지 않고 편안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래서 깊이가 있는 전문적인 내용임에도 재미있는 수필을 읽듯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이 쉽게 읽히는 이유는 먼저 독자들을 훈계하지 않고 적절한 말을 독자와 함께 생각해 보기 때문이다. 독자들은 국어 관련 전공자들이 ‘네가 지금 쓰고 있는 말이 잘못되었으니 바른말 고운말을 쓰라’고 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쓰라고 제안하는 말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딱히 반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훈계 대신 사람들이 왜 쓰지 말라는 말을 쓰는가에 대해 분석을 한다. 그 방법으로 말과 관련된 규정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실제 삶에서 근거를 찾는다. 표준어 규정이 삶과 맞지 않을 때는 책의 제목처럼 ‘자장면이 아니고 짜장면’이 옳다고 이야기를 한다. ‘스마트폰’을 ‘똑똑전화’로 순화하자고 하는 것과 같은 쓸데없는 짓을 하지 말라고도 한다.
이 책의 필자는 EBS 교재 제작과 각종 시험의 출제에서 팀장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고등학생이라면 필자가 만든 문제를 한 번 이상은 풀어보아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이 책의 곳곳에는 국어 시험 문제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들이 숨어 있다. 그리고 필자는 주로 비문학 독서 영역에서 출제를 많이 해 왔던 경험을 살려 역사, 철학, 과학 등 다양한 지식을 동원하여 어떤 말이 상황에 더 적절한가, 문학 작품에 대한 어떤 해석이 더 적절한지를 검토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학생들에게는 수험서이고, 일반인들에게는 어느 자리에 가서든 유식해 보일 수 있는 신선한 지식들이 많은 인문 교양서이다.
덧붙여 이 책에는 우리가 잘 이해하지 못했던 ‘요구’와 ‘요청’의 차이, ‘복면’의 의미 등에 대한 이야기들도 담겨 있다. 말 한마디로 흥했다가 말 한마디로 망할 수 있는 현대인들에게 강추하는 책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