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쟁 상대는 두바이 7성급 호텔이다
게스트하우스는 블루오션이다
호텔식 운영 방식으로 게스트하우스의 고급화를 시도한
모노하우스의 경영 철학과 노하우
게스트하우스도 호텔처럼!
창업에서 운영까지 게스트하우스 창업 교과서
최근 외국인 관광객, 특히 개인 여행자들이 늘어나면서 창업 아이템으로 게스트하우스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현재 게스트하우스는 포화 상태이고 차별화 전략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이 책은 다년간 호텔을 운영해본 저자가 홍대에 모노하우스를 연 지 3년 만에 5호점까지 개장하며 성공적으로 게스트하우스를 안착시킨 노하우를 담았다. 게스트하우스 운영 전반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모노하우스의 특징과 장점을 담아 게스트하우스 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게스트하우스 운영에도 차별화와 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다
개별 여행의 증가는 젊은 여행객의 증가와 맥을 같이하는데, 젊은 여행객들은 호텔 같은 고가의 숙소보다는 저렴하면서 다양한 나라의 여행자들을 만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를 선호한다. 우리나라에서 영업 중인 게스트하우스는 2,600여 개이고, 그중 670여 개가 서울에 있으며 여기서 다시 450여 개가 마포구 홍대 근처에 집중되어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게스트하우스를 적당히 짓고 적당히 오픈해서는 잘될 리가 없다. 적당히 꾸미고 적당히 경영해서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
저자는 게스트하우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특히, 주 고객층을 정확히 설정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구사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한다. 저자가 운영하는 모노하우스는 20~30대 젊은 여성을 주 고객층으로 삼고 내부 디자인은 물론이고 소품 하나도 공간 디자인과의 조화를 생각하며 배치했다. 그리고 젊은 여성 여행객들이 신경을 많이 쓰는 청결 문제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는 등 호텔에 버금가는 서비스와 관리로 여타 게스트하우스와 차별화를 시도했다. 저자는 모노하우스에는 그만의 특별한 점이 있고, 그를 바탕으로 게스트하우스가 넘쳐나는 홍대와 연남동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고 한다.
모노하우스만의 특별한 점 세 가지
1.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손님과 직원 간에 언어와 문화가 통한다.
3. 손님의 요구에 최대한 성심성의껏 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