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비전공자를 위한 경영학 수업
- 저자
- 고형일 저
- 출판사
- 대림북스
- 출판일
- 2017-09-22
- 등록일
- 2018-02-0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0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비전공자’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경영학 정보만을 담았다!
한 권으로 끝내는, 너무 쉬운 경영학 수업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연차가 늘어날수록 자신이 맡은 업무 외에도 알아가야 할 것들이 많아진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경영학’과 관련된 지식이다. ‘경영학’을 통해 직장인은 자신이 하는 업무와 사내 팀의 기여도 등을 새롭게 평가해볼 수 있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구상해나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관부서, 업체와의 협업과 의견 조율 과정에서 오는 어려움도 더욱 순탄하게 해결해나갈 수 있다.
이렇듯 ‘경영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숙지해두면 직장생활을 할 때 매우 유용한 점이 많다. 하지만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다소 난해하다고 느끼거나 어떤 내용부터 공부를 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해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현직 CJ올리브네트웍스의 경영 컨설턴트인 저자는 경영학에 대해 문외한인 직장인을 위해 샤오미, 스타벅스, 삼성전자, 레고 등 글로벌 기업의 풍부한 사례를 제시하고, 핵심적으로 알아야 할 경영학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이론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풀어나간다. 이 책을 통해 직장인으로서 한 걸음 더욱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캘리포니아 주립대(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에서 컴퓨터 공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대학원 졸업 후, 미국 현지 벤처기업에서 IT 담당자로 근무하였고, 이후 기업에서의 실전 경영과 리더십을 배우고자 한국으로 귀국하여 제조업체에서는 생산관리를, 솔루션 기업에서는 유통과 물류 업무를 담당하며 경영의 기본을 쌓았다. 딜로이트 컨설팅으로 이직하여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 마케팅, 생산, 물류,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경영 혁신 컨설팅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CJ 그룹의 IT 기업인 CJ올리브네트웍스 Biz. 컨설팅팀에서 수석 컨설턴트로 근무 중이며, 대한통운, CGV 등 CJ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영 혁신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새로운 사회·경제적 변화를 기업 경영에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PART 01. 전략 없이는 경영도 없다 | 경영전략
01. 모든 경영의 시작은 ‘전략’에서부터 | 전략 수립
02. 기업 환경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 | 내·외부 환경 분석
03. 지금의 사업을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까 |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04.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 경쟁력 강화 전략
05. 전략을 성과로 이어나가는 방법 | 전략 실행
〈한눈에 보는 경영학 1〉 Plan-Do-Check-Act 사이클을 업무에 활용하기
〈한눈에 보는 경영학 2〉 경영전략 발전사
PART 02. 마케팅 없이는 고객도 없다 | 마케팅
01. 마케팅의 기본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 마케팅 개요
02. 소비자의 숨겨진 마음을 읽는 힘 | 마켓 센싱
03. 시장과 고객은 작게 나누어 공략한다 | STP 전략
04. 고객은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게 될까 | 마케팅 4P Mix와 브랜드 전략
05. 디지털 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 마켓 4.0
〈한눈에 보는 경영학 3〉 옴니채널과 O2O 마케팅
PART 03. 회계 없이는 이익도 없다 | 회계
01. 회계 보고서는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세무회계
02.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는 방법 | 재무제표 분석
03. 한눈에 보는 회사의 경영 성적표 | 손익계산서
04. 원가를 알면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 원가관리
05. 회사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현금이 돌아야 한다 | 현금 흐름 관리
〈한눈에 보는 경영학 4〉 IFRS(국제 회계 기준)
PART 04. 생산운영 관리 없이는 경쟁력도 없다 | 생산과 운영
01. 어떤 제품을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 생산운영전략
02. 똑똑한 품질 관리가 고객만족을 끌어낸다 | 품질경영
03.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물류 흐름을 하나로 | SCM(공급사슬관리)
04.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 JIT(적시생산시스템)
05. 고객의 니즈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라 | R&D(연구개발)전략
〈한눈에 보는 경영학 5〉 제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되었다
PART 05. 유능한 인재 없이는 성장도 없다 | 조직과 리더십
01. 환경에 따라 조직도 변화한다 | 기업의 조직 구조
02.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원, 사람 | 인적자원관리
03. 리더, 경영자가 반드시 해야 할 일 | 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
04. 성과를 만드는 여섯 가지 리더십 | 리더십 유형
05. 탁월할 리더들의 비밀 | 감성지능(EQ)
〈한눈에 보는 경영학 6〉 섬김의 미학, 서번트 리더십